본문 바로가기

일상

아로마테라피

겨울철 필수 용품인 가습기. 하지만 관리하기 너무 번거롭고,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오히려 세균번식의 주범이라 틀지 않으니만 못하다는 말에 가습기를 치웠다. 대신 빨래를 널어놓거나, 쟁반에 물 적신 수건을 놓아두기도 했으나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로마램프(이미지출처 네이버)

누룽게이가 임신전까지 했던 아로마테라피[Aroma(향)와 Therapy(치료)의 합성어]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 (임신을 하면 하지 말아야 할 아로마향이 있어서 아예 하지 않았다)

조그마한 유리보울에 물을 채우고, 아로마오일을 2-3방울 떨어뜨리고, 밑에 초를 태우는 방법이다. 전문용어로 발향법이라나....

가습의 효과와 숙면의 효과를 동시에 노리고자 다시 시작했는데, 보다 전문적인 사용법을 알아보고자 네이뇬(?)을 검색해 보았다.

좋은 아로마오일(순도 100%) 선별법

1. 1방울을 떨어뜨려 휘발성 체크 - 천연 오일은 흔적없이 증발하지만, 기름기가 보이면 캐리어오일과 혼합된 것임
2. 천연 오일은 물에  떨어뜨렸을때 혼합 되거나 우유빛으로 변하면 안됨
3. 심하게 알코올냄새가 나면 에틸알코올이 섞였을수 있음
4. 지나치게 싼 오일은 피하는게 좋음 - 가격이 저렴한 오일들은 향이 오래가더나 좋을 수도 있는데, 이는 인공성분을 첨가하기 떄문임
5. 갈색 또는 유색병에 드롭퍼가 달려있는 병을 사용하고, 학명, 유통기한 등이 적혀있는 것임 좋음

아로마오일 사용방법(환절기 아로마 요법을 중심으로)

1. 흡입법
머그컵이나 작은 용기에 뜨거운 물을 받고 라벤더,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등의 오일을 용기에 따라 알맞게 떨어뜨려 수증기와 함께 향을 5분정도 흡입한다.
어린이들이 있을 경우에는 가습기를 같이 틀어서 습도를 유지하는게 중요하다.

2. 마사지요법
기침이 심해서 목과 가슴이 아플때에는 라벤더와 유칼립투스를 사용하는데 호호바 5ml를 기준으로 라벤더와 유칼립투스를 혼합한 2~3방울을 잘 희석하여 명치위와 뒷목에 마사지를 해주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아이가 어릴 경우 라벤더와 유칼립투스 혼합한 1방울이 적당하다.

3. 발향법
가장 흔히 이용하는 방법으로 아로마램프를 이용하거나 아로마램프가 없다면머그컵 여러개 준비하고 방안에 알맞게 배치한다.
뜨거운 물을 넣고 오일을 알맞게 떨어뜨려 주면 방안이나 실내에 공기정화 및 증상완화의 효과를 거둘 수 있고 특히 밤에 기침 으로 인해 잠을 이루지 못할 경우에 효과적이다.
이때에는 숙면에 도움이 되는 라벤더를 유칼립투스와 혼합하여 사용하면 좋다.

4. 목욕법
가정에서 아로마테라피를 즐기는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욕조 가득 피어오르는 향을 즐기면서 목욕을 하면 피로가 풀리고 굳어졌던 근육과 신경도 부드러워집니다.
38도 정도의 목욕물에 원하는 오일을 골라 8 ~ 15 방울 떨어뜨린 후 잘 저어 준 다음 15 ~ 20분 정도 몸을 담금니다.
코로도 향을 마실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물의 온도가 올라가면 체온도 따라 올라가므로 자연히 몸에서 체온을 내리기 위해 열량을 소비하는 원리 입니다.



아로마오일이 정말 다양하게 쓰이는데, 아직까지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모르겟지만, 어둡고 깜깜한 방보단 훨씬 분위기 있고, 냄새까지 좋으니 편안하고 기분좋은 잠을 잘 수 있을꺼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하지만, 보울에 물 받고, 오일 한두방울 떨어뜨리고, 촛불켜는 간단한 작업(?)도 가끔 귀차니즘이 괴롭힌다.

또한 아로마테라피가 다양하게 쓰이나 의약대체품이 아니고, 또한 반드시 알레르기나 다른 부작용을 반드시 알아보고 사용해야한다.

모든 출처는 아로마사랑 사이트와 아로마사랑 다음게시판에서 가져왔다.
참고로 전 위의 사이트와는 아~~ 무런 관련없는 사람입니다. ㅡ,.ㅡ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짜폰 장만  (2) 2008.03.24
당신의 뇌 이미지는.?  (4) 2008.03.05
누굴 찍을까?  (0) 2007.12.18
나에게 맞는 대선 후보는...  (9) 2007.12.11
첫눈  (9) 2007.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