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느낀것

내 이름은 빨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 이름은 빨강

그리스를 여행갔을때, 꼭 들르고 싶었던 터키~
동양과 서양 문명이 만나 어우러진 곳, 그들과 '형제의 나라'라 불리는 곳에 꼭 가보고 싶었다. 이스탄불 항공이 '제일 사고가 많은 항공사'(2004년 당시 신문에서 본 기사로 기억)만 아니였더라면, 누룽게이를 꼬셔서 갈 수 있었을 텐데...

각설하고, '내 이름은 빨강' 이슬람 문화를 배경으로 세밀화가들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추리소설형식으로 쓴 책이다.
당시 이슬람 화풍은 화가 각자의 개성을 무시한 화풍, 인간의 눈으로 본 모습이 아닌 신의 눈으로 본 모습을 그려야 했다. 그랬기에 멀리 있는 왕이나 신보다 가까이 있는 동물을 더 크게 그리는 원근법이 아주 큰 죄가 되는 상황이다.

금박테두리를 입히는 세밀화가, 사물들만을 그리는 세밀화가, 인물을 그리는 세밀화가 등 당시 세밀화가들은 각자의 역할이 있어서 한 그림에 여러명의 세밀화가들이 그렸던거 같다.

책을 읽는 내내 원근법이 없으면서도 화려하고 아주 세밀하게 그린 그림은 어떤건가 상상을 해본다.
그 당시 세밀화가들이 그리는 상황과 옛날 대가들의 그림을 복원시키는 복원가들의 상황 또한 오버랩되어 뒤엉킨다. 가끔 복원가가 되어도 재밌겠다는 생각을 했던 적이 있다. 명작들을 복원하다보면 타임머신을 타고 그 시절, 그 상황으로 빨려들어가 그곳에서 살고 있다는 상상을 해본다.

또한 우리가 배워왔던 여러가지 화풍들을 배제하고 똑같은 기법으로 그림을 그리는 일생을 산다는건 요즘 같이 어디서나 튀어보이기 좋아하는 시대엔 절대 있을 수 없는일이다.

다 읽고 나서 이슬람 화풍의 그림들을 찾아 네이뇬을 뒤졌으나 별 다른 소득이 없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했건만, 직접 터키쪽으로 날아가서 보는게 좋을듯 한데, 유월이가 크기전 까지 꼼짝마다 ㅡ,.ㅡ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네이버 밝은 빛깔로 세상 살기

책중 오스만이 창고에서 보고 열광한 '왕의 서'에 들어있는 그림이 란다.
좀더 많은(?)이미지를 보고 싶으신 분은 밝은빛깔님 블로그로...
(밝은빛깔님께 양해를 구해야하는데 댓글을 로그인한 사람에게만 허용해서 이자리를 빌어서 양해를 구한다.)

'보고,듣고,느낀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아직도 힙합이 좋다.  (1) 2007.08.25
삶을 살아가는 방식  (3) 2007.06.27
어버이날  (3) 2007.05.08
탄소배출권을 아시나요?  (2) 2007.04.27
[영화] 우아한 세계  (0) 2007.04.04